본문 바로가기

자전거래 뜻과 세력이 하는 이유

'자전거래' 용어는 한 번씩 들어봤지만 정확한 개념에 대해 아는 분은 많이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 자전거래에 대한 정확한 뜻과 왜 세력들이 자전거래를 하는지 이유까지 살펴보겠습니다.

 

자전거래 개념 및 하는 이유 소개

글의 순서

 

자전거래 뜻

자전거래 개념 설명
자전거래는 자전매매와 동의어

 

자전거래란 자신이 보유한 종목을 스스로에게 매수, 매도하는 거래를 말합니다.

여기서 스스로는 자기 자신 혹은 특정 개인을 뜻하는 것이 아닌 자신이 속해 있는 팀 혹은 지인을 의미합니다.

잘 이해가 되지 않을 수 있으니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A라는 사람이 삼성전자를 5만원에 100주를 보유하고 있다고 가정했을 때

자신이 속한 팀(=세력) B에게 5만원에 100주를 매도하는 것입니다.

그럼 B는 이를 A에게 5만원에 100주를 매도합니다.

거래는 300주가 됐지만 실질적인 거래는 하나도 없는 것입니다.

 

주식을 한번이라도 해본 사람은 알겠지만 자신이 원하는 특정인에게만 거래를 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자전거래는 어떻게 할까요?

 

자전거래 종류

자전거래를 하는 3가지 방법
자전매매는 보통 3가지 방법에 의해 진행됩니다.

 

자전거래에는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신고 대량 매매법, 시간 외 대량 매매법, 장 중 대량 매매법입니다.

 

먼저 신고대량 매매방법은 말 그대로 자전거래를 하겠다고 사전에 신고한 뒤 거래하는 것입니다.

보통 장이 열리는 시점 또는 장 종료 후 종가 매매 중 하나를 선택해 진행합니다.

 

시간 외 대량 매매법은 말 그대로 장 종료 후 종가 기준 상, 하 5호가 내에 거래를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장 중 대량 매매법도 쉽게 생각해 9시부터 3시 20분까지 거래가 활발하게 열리고 있는 장 중에 호가를 내 거래를 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3가지 방법을 활용해 기업이 보유 중인 주식을 그룹 내 다른 계열사에게 제공합니다.

기본적으로 지분 조정과 투자를 위해 거대 기업들이 진행하는 대량 거래라 보면 됩니다.

 

하지만 세력들은 정상적인 위 3가지 방법 말고 다른 방법을 통해서 진행하는데요.

그렇다면 불법적인 방법을 활용하면서까지 왜 자전거래를 시행할까요?

 

세력이 자전거래하는 이유

세력이 자전매매를 시행 이유
자전매매를 정확한 파악하고 있으면 역이용할 수 있습니다.

 

세력들이 자전거래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거래량 증가시켜 개미를 현혹시키기 위함입니다.

 

 

초보 개미분들은 생각하기에 평소 거래량이 없던 종목이 갑작스럽게 거래량이 증가하면 자기가 알지 못하는 호재가 있을 것이라 생각해 매수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세력들은 이러한 현상을 알기에 자전거래를 통해 허위로 거래량을 늘리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호가 낮추기입니다.

보통의 자전거래는 동일 가격, 동일 수량이 대부분이지만 호가를 낮추기 위해서 조금 손해를 보는 거래를 하곤 합니다.

예를 들어 A라는 사람이 1,000원짜리 주식을 100만 주를 갖고 있었다면 이를 한꺼번에 매도합니다.

 

그렇게 되면 호가가 확 낮아지게 되고 개미들도 놀라서 물량을 던집니다.

이때 같은 팀에 있는 B가 100만주를 다시 사드리는 것이죠.

비록 손해는 보지만 물량 매집과 개미를 털어낼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세력이 많이 시행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지금까지 주식에서의 자전거래의 뜻과 세력이 자전매매를 하는 이유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다음에도 더욱 알찬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