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종류 소개 - 경기순환주, 자산주 등 6가지

기업의 업종과 성장성과 가치를 비교해 규모에 따라 주식 종류를 구분하기도 합니다.

여기서는 가장 많이 쓰이는 경기순환주, 자산주 등을 포함해 6개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특징에 맞게 주식 분류 콘텐츠

산업, 기업의 성장률과 매출, 수익, 생산성을 검토하고 분류하게 되는데 성장형 주식(저성장주, 대형 우량주, 고성장주)와 경기순환주, 회생주, 자산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글 순서

 

 

 

저성장주란

저성장주 개념 및 예시 소개

 

가장 먼저 저성장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성장주는 말 그대로 성장이 느린 기업입니다.

대부분이 몸이 커질 대로 커진 대기업입니다.

 

몸집이 커진 만큼 제약도 많으며 한결같이 꾸준히 상승하는 것은 더욱 힘든 일입니다.

그래서 더 이상 성장할 가능성이 보이지 않거나 사업성, 실적이 부진하여 주가가 올라갈 기미가 잘 안 보이는 기업을 말합니다.

 

대형 우량주란

대형 우량주 개념, 특징 소개

 

대형우량주란 작은 중소기업들처럼 엄청난 성장력으로 높이 상승하지는 않지만 저성장주보다는 빠르고 꾸준히 성장해서 완만한 수익률을 거둘 수 있는 기업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대형 우량주로는 삼성전자, 아마존, 페이스북, 애플을 예를 들 수 있습니다.

 

고성장주란

고성장주는 말 그대로 지구 대기를 뚫고 나가려는 우주선과 같은 성장률을 뽐내는 신생 기업들을 뜻합니다.

 

고성장주 개념 및 특징 설명

 

하루하루 다르게 상승하는 기업에 투자하면 많은 수익을 벌 수 있지만 위험성 또한 정비례하게 됩니다.

특히 자금 부족에 직면한 신생 기업이라면 더욱더 위험합니다.

 

마치 시속 300km가 넘는 스포츠카를 탔는데 안전벨트가 없고 브레이크가 없는 경우와 비슷합니다.

액셀을 밟으면서 질주는 가능하지만 브레이크가 없으니 언제 사고가 발생하여도 이상하지 않습니다.

신생기업이 파산하게 되면 투자자가 받을 수 있는 돈은 0원이며 전재산을 투자했다면 종말에 가깝습니다.

 

 

경기 순환주란

경기 순환주 개념 및 예시 소개

 

경기순환주는 회사의 매출과 수익이 일정한 시기에 맞춰서 오르내립니다.

에어컨, 난로, 광구병 등의 회사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특정한 산업은 시기에 맞게 매출과 영업이익이 달라지며, 주가 또한 영향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경기침체가 지속되면서 실적이 부진하다가 또다시 경제에 활력을 얻게 되면 기업은 돈을 벌어들이게 되고 또 다시 판매가 부진해지면 소극적으로 변하게 되는 것입니다.

 

회생주란

회생주 개념, 이해 향상을 위한 사례 소개

 

회생주는 기업이 파산 직전까지 몰려 산소호흡기를 달고 간신히 호흡만 하다가 이빨 꽉 깨물고 다시 한번 양지로 올라온 회사를 말합니다.

 

경영부실, 미래 불확실성, 매출 부진 등 여러 사유로 경쟁회사에 비해 실적이 밀리는 등 부진한 모습을 꾸준히 보이면 파산의 그늘에 들어오게 됩니다.

 

 

기존에 투자한 투자자들에게는 식음을 전폐할 정도의 극심한 고통을 선사하며 다시 한번 도약하느냐? 와 그대로 쓰러져 파산하느냐? 의 기로의 서있는 기업들입니다.

 

하지만 이 기업들이 다시 회생하게 된다면 주가는 몇 배 또는 몇 십배 이상으로 보답하게 됩니다.

정말 쓴 맛, 단 맛, 매운맛을 다 본 회사이며 지옥의 구렁텅이에서 빠져나올 수 있었던 능력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상당히 매력적인 기업으로 다시 발 돋움을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산주란

자산주 개념 및 특징

 

마지막으로 자산주입니다. 자산주는 자산이 많은 회사를 뜻합니다.

은행에 예금이 많거나 땅이 많은 회사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업이 가지고 있는 부동산, 특허권, 유형자산, 무형자산, 부채보다 월등히 높은 자본 등 해당 업종이나 경제상황은 2순위로 두고, 기업의 순자산을 1순위로 보고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주식 종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경기순환주, 자산주, 회생주 등 각각의 용어를 자세히 파악하고 투자에 활용하길 바라겠습니다.

 

다음에도 더욱 알찬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