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개미털기 의미 및 대응법

주식 개미털기

 

주식을 하다 보면 지금 '개미터는 타이밍'이다 라는 말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만큼 주식 개미 털기는 자주 일어나는 현상이며 우리는 반복적으로 당하고 있는 것이죠. 

 

하지만 정작 개미와 개미털기를 하는 이유 그리고 대응방법에 대해서는 잘 모릅니다. 

그래서 오늘 알기 쉽게 정리하려고 콘텐츠로 만들어봤습니다.

 

본 포스팅은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설명하겠습니다.

 

개미의 유래

개미 털기

개미가 개인투자자를 의미하는 것은 다들 아실 겁니다. 하지만 왜 그렇게 부르는지는 잘 모를 텐데 기관과 외인에 비해 몸집이 작고 주가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정도로 연약해서 개미라 부르는 것입니다.

 

그 와중에서 두둑한 투자금을 들고 마치 세력처럼 해당 종목을 휘어잡는 개인투자자도 있습니다.

우리는 이들을 보고 '슈퍼개미'라 부릅니다.

 

종목을 컨트롤하는 세력입장에서는 슈퍼개미는 굉장히 부담스러운 존재입니다.

또한 슈퍼개미 인지도 확실하지도 않아 불안해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그들 나름의 테스트를 해봅니다. 과연 슈퍼개미가 맞는지, 만약 맞다면 어떻게 행동하는지 살펴보려고 인위적으로 급 매수, 매도를 하는 것입니다. 

 

 

주식시장에서는 이렇게 우리가 알지 못하는 사이에 테스트를 하고 작전을 수정하고 이런 것들이 반복돼 진행됩니다.

이런 것을 하나도 모르는 개인투자자는 개미처럼 소량의 주식을 사고 팔고 하는 것이죠. 마치 위 동영상처럼.

 

그렇다면 세력은 왜 개미털기를 하는 것일까요.

 

주식 개미털기를 하는 이유

주식 개미털기 하는 이유

 

급등을 통해 수익실현을 하려는 세력들이 개미가 달라붙으면 물량을 확보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급작스러운 매도를 통한 갭하락 또는 악성 루머 제작 및 유포해 개미들이 매도를 하게끔 하는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개미들이 매도한 물량을 사들어 추후 급등을 원할하게 하기 위해 혹은 더 많은 이익을 얻기 위해 개미 털기를 하는 것입니다.

 

주식 고수

하지만 가끔은 개미를 털어내기 보다는 꼬드기도 합니다. 아마 주식을 한번 한 번쯤 보셨을 매수 1, 매도 1 반복입니다. 

일명 호가장난(호가창 장난)으로 주식에 대한 지식이 전무한 개미들이 거래가 활발하게 되는 것을 보고 불나방처럼 매수에 동참하게 됩니다.

 

이런 호가장난을 통해 급상승하는 경우도 있고 급하락 할 때도 있습니다.

- 급상승하는 경우 : 세력이 작전치는 종목을 급등시켜야 되는데 돈이 부족해 매수할 여력이 없어 개미들의 도움이 필요할 때

- 급하락하는 경우 : 일명 설거지를 하기 위한 전 단계로 개미가 달려들어 주가를 올리면 마지막 물량을 털어내려 할 때 

그렇다면 떨어져 나가는 개미가 안될려면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살펴보겠습니다.

 

개미털기 대응법

해당 차트는 분봉으로 '디지틀조선'을 살펴본 것입니다. 보라색은 전형적인 개미터는 방법입니다.

어느 정도 공부한 개미들이 "이건 흑삼병이니 앞으로 더 하락할 거야. 그러니 난 매도"이렇게 생각하고 매도할 것입니다. 세력들도 이를 알고 있습니다.

 

 

세력들은 거대한 자본과 뛰어난 주식스킬, 풍부한 경험을 갖고 있는 전문 투자자들입니다.

주식이 심리싸움인 것처럼 역지사지 자세로 개미의 심리를 들었다 놨다 할 것입니다. 우리는 여기에 속지 말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저 주식을 계속 하락했을까요?

 

주식 개미 뜻

 

상승했습니다. 개미들이 떨어져 나갔기 때문에 횡보구간에서 꾸준히 매수를 하며 매집을 했고 이를 지지삼아 급등을 시켜 최고점까지 올려버렸습니다.

 

좌측 보라색이 위에서 본 개미털기 시점이었습니다.

 

 

하지만 세력들도 지킬 것은 지킵니다. 갑자기 개미를 다 털고 나가면 그 물량만큼 더 매집해야 하기에 어느 선까지 하락시킨 다음 또 올려버립니다. 우리는 그것을 '저항선'이라 부릅니다.

 

좌측에 개미털기 구간에서도 보라색 하단까지는 떨군 다음 그 이후로 더 하락하지 않고 조금씩 상승합니다. 

오른쪽 그림도 보라색 지점까지 하락시킨 다음 또 올려버리죠.

 

어떤 분은 눈치채셨을 수도 있는데 바로 'W' 쌍바닥 구간입니다. 쌍바닥에서 2번째 바닥을 찍으면 그 뒤로 상승한다는 주식의 격언, 다들 아실 텐데요. 쌍바닥도 저항선을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혹시나 쌍바닥에 대해 잘 모른다면 아래 콘텐츠를 확인하길 바랍니다.

 

[주식 이야기/용어 소개] - 주식 쌍바닥 정의 및 매매 활용법

그렇기 때문에 주가가 하락하는 저항선을 잘 정하고 그 이하로 하락하는지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주가가 저항선을 지지한다면 상승한다는 의미이므로 계속 홀딩하시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개미털기에 대한 의미와 대응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다음에도 더욱 알찬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