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허매수 뜻과 허수 주문하는 이유

주식 시장은 보이는 곳과 보이지 않는 곳에서 바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발생하는 일 중 한가 바로 허매수입니다.

허수 주문이 한번에 안 와 닿는다면 수학 용어인 '허수' 생각하면 쉽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허수매수의 개념과 왜 이런 일은 하는지 이유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허수매수 개념 및 하는 이유 소개

글의 순서

 

허매수 뜻

허수 매수의 사전적 뜻 소개

 

허매수란 말그대로 '거짓 매수'입니다.

매수할 마음도 없으면서 높은 가격대에 대량의 매수 주문을 넣는 행위입니다.

 

더 나아가서는 높은 호가에 허위 매수를 신청하고 취소, 체결을 반복하여 개미들로 하여금 투자 판단을 흐리게 하는 하는 증시를 교란시키는 행위입니다.

 

 

실제로 호가창을 보고 있으면 특정 호가가 체결되기 직전 많은 수량의 주문을 한꺼번에 취소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누군가가 허위매수를 쌓아 놓았던 것입니다.

 

안타깝게도 이런 허수 매수 행위 자체로만 봤을 때는 제재가 불가능한 사항입니다.

다만 이것의 수량이 많고 반복적으로 일어났을 경우 '주식 시장을 고의적으로 혼동을 주며 주가를 조작하는 불공정 행위'가 되어 처벌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수주문을 하는 이유

허매수 발생 이유

 

위에서도 간략하게 설명한 것처럼 개인 투자자들에게 혼동을 주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목표로 하는 호가에 도달하기 전까지 매물대가 몇십만 개가 쌓여 있으면 어떨까요?

아마 기분이 암담하고 불가능하다고 생각해 손절 혹은 적은 수익의 익절을 할 것입니다.

 

그러다가 갑자기 급상승할 때 쌓여 있던 매물대가 한번에 없어지면서 급등하게 되는 것이죠.

보통 급등하기 직전의 매물대가 기존 대비 엄청 쌓여 있을 것입니다.

이는 모두 허수 매수 주문에 의해 인위적으로 만든 것입니다.

 

 

이 허수 주문은 오전 시간에 많이 합니다. 시가를 형성하는 8시 40분부터 8시 59분에 빈번합니다.

해당 시간대는 9시 되자마자 동시 체결되기 때문에 그 전에 매수 혹은 매도에 올린 것을 즉시 거래가 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주식의 특성을 활용해 허수 매수, 매도가 많아 시가를 교란하는 것입니다.

시간대에 따른 특징에 대해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길 바랍니다.

 

최유리지정가로 알아보는 주식 주문 용어 완벽 정리

 

지금까지 주식 허매수의 뜻과 허수 매수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혹시 헷갈리는 분들을 위해 말씀드리면 허매수와 혀매수는 같은 의미입니다.

보다 다양한 용어를 사용해 지식의 넓어드리기 위한 점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다음에도 주식에 대한 알찬 콘텐츠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