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기관 완벽 정리

주식을 하게 되면 수급 창을 많이 보게 됩니다. 거기서 '기관'이 나오는데 정확히 무엇인지 아는 분들은 초보자 중에 많이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 기관에 대해 완벽 정리해볼까 합니다. 그 주체가 무엇인지 정체에 대해 낱낱이 파헤쳐드리겠습니다.

 

주식 기관 뜻 및 종류 소개
주식 기관

주식 기관 완벽 정리

 

 

주식 기관이란

주식과 관련 뉴스를 보면 항상 나오는 주체가 있습니다. 바로 개인, 기관, 외국인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기관은 흔히 아는 증권회사도 포함되지만 일반 기업, 투신, 은행, 연기금 등 범위가 굉장히 포괄적입니다.

 

대표적인 3가지 주체 중에 가장 정확한 정보와 빠르게 소식을 알고 있는 곳은 바로 '기관'입니다. 개인은 정보의 비대칭성 때문에 가장 불쌍한 존재이고 외국인의 경우도 자국 소식이 아니다 보니 기관보다는 느릴 수 있습니다. 이때 외국인이 정말 외국사람만을 의미하지 않는데요. 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자세히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포스팅은 아래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검머외로 둔갑해 주식하는 이유

사실 검머외는 주식 시장에서 사용하는 은어였습니다. 하지만 스티븐 유의 병역기피 사건이 터지면서 연예계에서 더 많이 사용하게 되었고 그 용어의 시초가 주식인 것을 모르는 사람이 많아졌

investment.13eol.com

 

주식 기관 종류

 

위에서 잠깐 설명드린 것처럼 주식에서 기관은 다양한 주체를 모두 포함하는 용어인만큼 각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투자신탁

투자신탁이라고 합니다. 보통 개인이 가입한 펀드 등을 운용하는 것이 투자신탁이라고 보면 됩니다. 최근에는 주식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펀드 하는 가입자가 크게 줄었기 때문에 영향력이 예전 같지 않습니다. 그래서 장투보다는 단타로 치고 빠지는 성향으로 바뀌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연기금

 

연기금은 많은 사람들이 아실텐데요. 우리가 모두 아는 그것입니다. 여기서 국민연금만 있는 것이 아니라 사학, 군인, 공무원 등 다양한 연금을 다루는 기관을 모두 말합니다. 우리나라 연기금은 세계에서도 알아주는 큰 손이고 수익률 또한 좋기 때문에 만약 연기금에서 많은 양의 매수가 들어왔다면 눈여겨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사모펀드

투자신탁과 비슷한 개념이기는 하지만 조금은 다른 결을 갖고 있는 곳입니다. 전면에 나오기 보다는 은둔적인 기관인데요. 공격형 사모펀드라고 해서 공격적으로 기업 사냥꾼인 곳도 있을 정도로 큰 영향력을 갖고 있습니다. 이들의 목적은 무조건 수익 창출이기 때문에 자기가 보유한 주식 혹은 매수할 종목에 사모펀드가 대량으로 유입된다고 하면 주가 상승에 긍정적인 시그널로 이해하고 계속 보유하거나 매수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기타 법인 

법인으로 등록된 일반 회사입니다.대부분이 상장회사이라고 보면 됩니다. 일반 회사들도 기업을 경영하여 돈을 벌 수도 있지만 적절한 곳에 투자를 해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주식 기관과 종류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것 외에도 다른 기관들이 있는데 그것은 추후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자료가 도움이 됐다면 주변 지인들에게 공유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