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유리지정가로 알아보는 주식 주문 용어 완벽정리

최유리지정가

 

글의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식 매수/매도 시 주문 형태에 대해 하나씩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전에 주식 주문 시 우선사항에 대해 알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 주식 주문에는 4가지 원칙으로 이루어지는데 '1순위 가격, 2순위 시간, 3순위 수량' 4순위 위탁'입니다.

 

구분 내용 예시 비고
가격 높은 가격으로 주문한 사람이 우선 체결 A: 5,000원 주문 / B: 4,500원 주문 시 A가 체결  동시호가, 장중
시간 빨리 주문을 넣은 사람이 우선 체결 A: 5,000원 12:00 주문 / B: 5,000원 12:01 주문 시 A가 체결 동시호가, 장중
수량 수량이 많은 사람이 우선 체결

A: 5,000원 10주 주문 / B: 5,000원 5주 주문 시 A가 체결 ※ 동시호가에는 동일한 시간에 주문이 체결되므로 가격에만 영향을 받음 

동시호가
위탁 위탁 거래하는 사람 거래자 우선 체결(개인이 증권사를 통해 위탁하므로 위탁자)  A(개인): 5,000원 1주 12:00 주문 / B(증권사): 5,000원 1주 12:00 주문 시 A가 체결 동시호가, 장중

 

 

위 4가지 원칙은 참고로 알아두시고 이제부터 주문 형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최유리지정가를 포함해 총 7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표로 간단하게 요약했으니 우선 살펴보시고 자세한 내용은 아래쪽을 참고하길 바랍니다.

구분 가격 지정 수량 지정 상황
지정가 O O 보통 상황
시장가 X O 급당, 급락 시
조건부지정가 O 무조건 당일 물량 필요 시
최유리지정가 X O 잘 활용 X
최우선지정가 X O
시간 외 종가 X O 신속하게 물량을 확보, 처리할 때
시간 외 단일가 O O 호재, 악재 뉴스가 떴을 때

 

지정가

사람들이 가장 많이 주문 형태로 특정 가격과 원하는 수량을 직접 지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정해놓은 가격에 호가가 형성되지 않으면 미체결 주문으로 남게 되며 해당 종목의 주식을 매수, 매도하고 싶다면 정정을 통해 금액을 변경해 진행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대림제지를 1,695원에 10,000주 구매하고 싶다면 위 그림처럼 입력 후 매수를 누르면 됩니다.

구분 개념 장점 단점
지정가 본인이 원하는 가격, 수량을 지정해 매수/매도 가능 만족스러운 거래 가능 빠른 대응의 어려움

 

시장가

최유리지정가, 최우선지정가 차이

종목이 갑작스러운 급상승, 급하락 시 빠르게 주문할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원하는 수량만 입력할 수 있고 호가, 즉 가격은 따로 지정할 수 없습니다.

 

현재 주문되고 있는 시장 가격에 의해 책정돼 주문 즉시 거래가 체결됩니다. 예를 들어 대림제지가 급락하고 있어 신속하게 매도하려고 할 때 10,000주를 시장가를 누르면 현재 거래되는 가격(1,690원)에 바로 매도 됩니다.

 

구분 개념 장점 단저
시장가 시장에 의해 책정된 가격으로 빠르게 매수, 매도 가능 주문 즉시 거래 체결 원하는 가격 지정 불가

 

조건부 지정가

조건부라는 말처럼 지정가이긴 한데 특정 조건이 붙는데요.

 

중에 가격과 수량을 지정할 수 있지만 그것이 체결되지 않았을 때는 장 마감 동시호가(15:20~15:30)때 시장가로 자동 전환돼 체결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대림제지 1,700원에 10,000주를 매수한다 주문 넣었지만 장중에 매도 물량이 6,585주밖에 없었다고 했을 시 나머지 3,415주는 당일 종가로 자동 구매가 됩니다. 

 

구분 개념 장점 단점
조건부지정가 지정가(장중)+시장가(종가) 원하는 수량 확보 가능 당일 종가 예측 불가

 

최유리지정가, 최우선지정가

 

최유리지정가는 매수할 때 매도호가 중 가장 낮은 가격에, 매도할 때는 매수호가 중 가장 높은 가격에 체결하는 것입니다. 최우선지정가는 매수할 때는 매수호가 중 가장 높은 가격에, 매도할 때는 매도호가 중 가장 저렴한 가격에 주문이 체결되는 것입니다.

 

이 2가지 형태 모두 수량은 지정할 수 있으나 가격은 정할 수 없습니다. 자세한 것은 위 그림을 참고하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구분 개념 비고
최유리지정가

매수: 매도호가 중 낮은 가격,

매도: 매수호가 중 높은 가격

잘 활용하지 않음
최우선지정가

매수: 매수호가 중 높은 가격,

매도: 매도호가 중 낮은 가격

 

시간외종가, 시간외단일가

해당 내용을 설명하기 앞서 주식 시간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선행돼야 하는데요. 국내 주식시장은 총 4가지로 구분됩니다. '정규시간, 동시호가(장 시작,장 마감), 시간 외 종가(장 전, 장 후), 시간 외 단일가'입니다. 아래 그림을 자세히 살펴보면 이해가 될 것입니다.

 

 

이 때 한 가지 이해할 것이 동시호가인데요. 동시호가는 8:30~8:59 사이에 가격과 수량을 주문을 받고 9시가 되자마자 해당 주문이 체결되는 것인데요. 여기서 시초가 즉 해당 종목의 처음 가격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9시에 거래가 체결되니 그전까지 허위 매수, 매도 주문을 넣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부분 항상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시간외종가와 시간외단일가는 말 그대도 특정 시간 거래를 위해 주문을 넣는 것인데요. 시간외 종가의 경우 전일, 당일 종가로 거래돼 가격을 지정할 수 없는 반면, 시간 외 단일가는 10분 단위 동시호가로 진행되며 당일 종가 위아래 10% 사이로 가격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구분 개념 장점 단점
시간외종가 장전: 8:30~8:40, 장후: 15:40~16:00 거래 가능 종가에 거래 가능 유동성이 크지 않음
시간외단일가 16:00~18:00 거래 가능 뉴스보고 거래 가능 10분 단위로 거래체결

 

지금까지 주문 형태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종류가 많은 만큼 최대한 쉽게 설명하려고 노력했는데 주식을 이해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에도 더욱 알찬 정보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